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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정문학관

석정문학관 외부 전경

저항적 목가시인 신석정을 기념하는
석정문학관

공간소개

석정문학관은 한국 시문학사에 큰 족적을 남기신 신석정 시인의 고결한 인품과 시 정신을 널리 선양키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연혁

2011.10.29.

석정문학관 개관

2011.10.29.~2013.12.31.

허소라 관장 역임

2014.4.1.~2016.12.31.

소재호 관장 역임

2017.3.1.~2020.12.31.

정군수 관장 역임

2021.1.1.~2021.11.9.

부안군 직영

2021.11.10~현재

(재)부안군문화재단 위탁운영

석정문학관 현황

  • 소재지 :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 선은 1길 10. 석정문학관
  • 개관일자 : 2011. 11. 29.
  • 부지면적 : 16,870㎡
  • 건축연면적 : 1,573㎡
  • 층수 : 지상 2층
  • 주차시설 : 20대

관람 안내 및 문의

  • 관람 시간 : 하절기 (3월~10월) 09:00 ~ 18:00 / 동절기(11월 ~ 2월) 09:00 ~ 17:00
    ※ 휴게 시간 : 12:00 ~ 13:00
  • 매주 월요일 정기 휴관(월요일이 연휴인 경우 연휴 다음날이 휴관일입니다.)
  • 문의 : 063-584-0560, 070-8826-9670

전시실 및 부대시설

1F 상설전시실
  • 석정 시인의 친필 원고 및 대표 시집, 유고 시집
    - 대표 시집 「촛불」, 「슬픈 목가」, 「빙하」, 「산의 서곡」, 「대바람 소리」
    - 유고 시집 「내 노래하고 싶은 것은」
    - 유고 수필집 「난초 잎에 어둠이 내리면」 등
  • 스승, 선배, 동료, 문인, 제자 등 지인 관계 전시
  • 석정의 방 : 생전 집필 공간, 유품 전시
  • 그 외 : 작품 감상 키오스크, 미디어 아트, 대표 시 감상 제공
  • 면적:300㎡
1F 기획전시실
  • 석정 시인 관련 다양한 주제로 기획 전시 가능.
  • 시대별 참여·저항시 - 일제강점기, 해방 전후, 군사 독재 시기
  • 가족·지인 등과 교류한 친필 서한 전시
  • 면적:90㎡
1F 세미나실
  • 용도 : 석정시인 소개 영상 상영, 그 외 문학 행사, 교육 및 회의 등으로 대관 가능
  • 장비 및 시설 : 빔 프로젝터, 의자, 책상, 사회자 단상, 음향 시설 등
  • 이용료 – 시간에 따른 차등 적용
    - 오전(09:00~12:00) : 10,000원
    - 오후(12:00~18:00) : 20,000원
    - 야간(18:00~22:00) : 20,000원
  • 면적:114㎡
2F 문학교실
  • 용도 : 소규모 회의, 교육, 문학관 프로그램 운영 등
  • 기타 : 기증 도서 비치중.
  • 장비 및 시설 : 의자, 책상, 사회자 단상, 음향 시설 등
  • 이용료 – 시간에 따른 차등 적용
    - 오전(09:00~12:00) : 10,000원
    - 오후(12:00~18:00) : 20,000원
    - 야간(18:00~22:00) : 20,000원
  • 면적:114㎡
2F 북카페
  • 휴게 및 편의시설
    - 북카페, 테라스(2층) 등
2F 김종원 기증 전시실
  • 기증 전시실
    - 구석기~조선시대 토기류 및 회화 작품 등이 전시 되어 있는 공간
야외 청구원
  • 석정시인 고택
    - 석정시인 고택 및 야외 시비 공원

관람안내

관람안내 - 개관시간, 휴관일, 관람료, 문의로 구성

개관시간

휴관일

관람료

문의

하절기(3월~10월) 09:00~18:00
동절기(11월~익년 2월) 09:00~17:00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무료

063-584-0560

 

석정문학관 소개 영상

화자 1 - 신석정 선생은 전라북도 부안의 산자수명한 자연이 낳은 시인이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와 분단 시대의 해방 공간과 군사독재의 어두운 현실 속에서 자연과 역사를 온몸으로 감당하면서 때로는 목가적인 촛불을 켜고 때로는 시대를 밝히는 촛불을 켜면서 지조를 굽히지 않고 일생을 교육자와 시인으로 살아왔다 /화자 1 - 지재고산유수 자신의 뜻이 산의 의연함과 거침없는 물의 흐름과 같이 높은 지조를 변함없이 지니고 살겠다. 이는 자신을 둘러싼 부안의 자연 속에 자신의 시심이 뜻하는 바가 있으니 이를 바탕으로 일생을 올곧게 살겠다라는 신석정 선생의 좌우명이다. / 화자 1 - 야트막한 언덕과 부드러운 바람 서해바다의 바람이 뺨을 스치는 부안에서 신석정은 태어났다 석정은 당시 시인이면서 한학자셨던 조부 신재하와 간제 전우의 제자였던 아버지 신규월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전화하면서도 엄격한 가풍 속에서 자랐다 모친 또한 법도가 분명하고 사리에 냉철한 분으로 작은 잘못에도 호되게 다스리며 자식의 의젓한 인격을 재촉하셨다 불의 앞에 굽히지 않는 정신은 석정이 보통학교에 입학해서 더욱 두드러진다 / 화자1 - 석정이 보통학교 육 학년 때 수업료를 미납한 벌로 한 학생을 발가벗겨 철조망 밖으로 몰아내고는 강아지처럼 기어서 다시 철조망 안으로 들어오라고 명령하는 야만적인 일본인 선생에 반발하여 석정은 6학년을 선동하여 동맹 휴학을 일으켰다 400 여 명의 학생들은 등교를 거부하고 이 주 동안이나 학교에서 2킬로미터 떨어진 산에 진을 치고 학교에 맞섰다 2일로 석정은 무기정학을 받고 선생도 산중학교로 전출되었다. / 화자 1 - 석정은 항상 서재에서 시를 읊으시던 조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할아버지가 읊조리시던 한시를 들으면서 석정의 시심은 깊어갔다 자신의 문학적 고향이라 할 수 있는 서림공원의 숲길을 부안의 여류시인 매창이 거닐었던 그 숲길을 그녀의 이화우 흩날릴 때 울며 잡고 이별한 임을 읊으며 석정 또한 거닐었다 소년석정은 자연스럽게 솟아나는 시심이 차오르면 잔디밭이나 바위가에 앉아서 책을 읽거나 바다를 걸어오는 황혼을 맞이하며 저녁 노을 붉게 타는 수평선에 자신을 실어 보내며 아득한 시를 마음속으로 한가득 짓곤 했었다. /화자 1 - 무기정학으로 보통 학교를 쉬고 있던 1924년 이른 봄. 살구꽃이 흐드러지게 피던 어느 날 남궁현이란 손의 친척이 찾아온다 그와 함께 문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기암교석이 즐비한 해안가 십 리 길을 걸었다 집으로 돌아오던 석정은 수평선 너머로 뉘엿거리는 해를 바라보며 드디어 참고 참았던 시심이 터지게 된다. 집에 오자마자 기우는 해를 지어 남궁현에게 보이고는 찬사를 듣게 된 신석정은 조선일보에 투구하기에 이르고 소적이라는 필명으로 게재되면서 드디어 신석정은 시인으로 세상에 나서게 되었다. 석정은 스무 살 때인 1926년 두 살 아래인박소정을 신부로 맞이하였다. / 화자 1 - 시 세계에 빠져 있으면서도 소작을 얻어 직접 농사를 지었던 석정은 서울로 올라가 석전 박한영 대종사의 문하로 들어가 1년여의 사사를 받는다. 이때 시문학 3호에 선물을 발표한 것을 계기로 만의 한용은 춘원 이광수 박용철 정지용 편석촌 김기림 등을 만나며 문학적인 성장을 이룬다 / 화자 1 - 가난한 집안을 돕기 위해 낙향한 석점은 다시 문단에 복귀하라는 안서 김억과 편석촌 김기림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시세계를 일굴 수 있는 고향에 정착하게 된다. 고향 마을에 손수 살 집을 짓고 청구원이라 이름 붙인 신석정은 이곳에서 첫 시집인 촛불과 제 2 시집인 슬픈 목가를 집필한다. / 화자 2 - 촛불은 39년도에 간행이 됐는데 그다음에 이제 슬픈 목가는 47년도에 됐죠 그렇다고 해서 30년대 말기 무렵의 작품만으로 이루어진게 아니고 31년도부터 지상에 발표를 했던 작품들인데 그때 일본이 시집이나 소설집을 내려면 검열을 하게 됐는데 검열이 통과가 안 되는 거예요. 그러다가 천신만고 그때 39년도에 촛불이 간행되고 슬픈 목가는 해방 직후 47년도에 작품을 모아서 보완해서 간행이 되는데 이 작품집도 해방 직후에 됐지만 그 안에 있는 작품들은 전부 일제 말에 발표되었던 작품들입니다. / 화자 1 - 석종이 두 권의 시집을 집필한 1940년대는 민족말살 정책이 극에 달한 시기로 문화의 암흑기였다. 문장지에 실릴 예정이었던 차라리 푸른 대는 몇 차례의 검열 끝에 결국 실리지 못했고 창씨개명을 거부하며 해방 때까지 아예 붓을 꺾었다 / 화자 2 - 그때 창시개명을 안하려고 경찰서에서 연락이 오는데 이리저리 도망 다니시다가 8일을 맞이하셨고 또 문장지를 폐간하고 국민문학에 일본말로 친일시지 그러니까 원고청탁에는 찢어 던지고 고향으로 낙행했습니다. 30년대 시인 중에 제가 조사한 중에는 유일하게 석정만이 창씨개명을 안 했고 친일시를 안남겼어요. / 화자 1 - 김제 부안 전주를 거쳐가며 교직의 몸을 담은 신석정은 늘 고향 산천을 닮은 자연을 가꾸고 마음에 품으며 시를 짓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회갑 즈음에 내놓은 산의 서곡은 신석정의 네 번째 시집으로 백여 종이 넘는 나무 앞꽃 풀의 이름을 시어로 삼아 부안을 비롯한 우리 산천의 아름다움을 노래하고 있다. 하지만 석정이 단순히 자연에만 파묻혀 시를 쓴 것은 아니다. / 화자 1 - 시와 함께 시대의 부조리와 암담한 현실에 타협하지 않았으니 지질 고산유수는 단순한 자연예찬이 아니라 고산과 유수같이 지조를 다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시대의 광분에 이끌려 인간으로서 본의를 저버리는 과오를 범하지 않은 신석정은 다시금 자연으로 회개하며 대바람 소리를 발표한다. / 화자 2 - 석정의 중후기 시를 보지 보지 못한 분들은 석정을 단순히 목가 시인으로만 알고있는데 사실은 석정이 제일 싫어하는 것이 목가 시 말도 별로 반기지 않았고 또 저항 시인이란 말도 반기지 않았어요. 시인이라면 모름지기 자연서정도 담고 또 시대마다 역사에 뛰어들어서 역사현장을 밝히는 시도 썼고 또 그런 두 세계를 다 석정이 다 지니고 있다, 이렇게 생각하면 좋겠어요. / 화자 1 - 신석정 그는 고향산천을 통해 목가적이고 전원적인 시를 읊다가 마침내 스스로 지어낸 영혼의 시세계 속을 한 걸음 한 걸음 걸어 들어가 역사 속으로 사라졌지만 높은 산과 흐르는 물에 담궈놓은 숭고한 그의 뜻이 담긴 시들은 여전히 우리 가슴에 남아 있다.

석정문학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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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오